오흥식 대표이사 인터뷰(THE WORLDFOLIO) > 회사소식

본문 바로가기

오흥식 대표이사 인터뷰(THE WORLDFOLIO)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작성일23-08-25 조회수2,812회

본문

123c80280d1025a8db8eb44d6bc9a98b_1692950244_9825.png
 

2023.07.25

 

엘오티베큠: 주요 산업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진공 펌프 기술 

 

2002년에 설립된 엘오티베큠은 짧은 기간 내에 중요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2005년 코스닥에 상장한 후 다양한 혁신 산업에 진공 펌프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123c80280d1025a8db8eb44d6bc9a98b_1692950307_3475.jpg

MR. HANK OH, CHIEF EXECUTIVE OFFICER OF LOT VACUUM CO., LTD.

                          엘오티베큠의 대표이사 CEO 오흥식 회장

 

1990년대까지 노동집약적 부문을 지배하던 한국 산업은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 소비재와 품질에 민감한 분야로 진출했습니다. 오늘날 한국은 제조업을 선도하는 국가이자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복잡한 기술 분야에서 진정한 지배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이 가능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 산업이 복합 기술 분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동아시아의 전략적 위치로 인해 경쟁과 협력을 통해 주변 국가와 기술과 지식의 교류가 용이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R&D 투자, 세제 혜택, 지원 정책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한국은 교육, 특히 STEM 분야에 중점을 두어 기술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유리한 입지 조건, 정부 지원, 잘 훈련된 인력을 활용하여 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복합 기술 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성공적으로 전환했습니다. 

 

저의 창업 여정을 예로 들면, 시장의 격차를 인식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회사를 창업하기 전에 한국 시장에 건식 진공 펌프가 없다는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은 독일 기업의 전자 사업부에서 펌프 사업을 인수한 후 직접 벤처를 설립하게 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기회를 포착하고 제 경험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펌프 제품을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기술 환경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한국 산업이 전자 소재와 첨단 기계와 같은 핵심 분야에서 글로벌 핵심 기업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한국의 중소기업이 신흥 제조 강국과 기존 제조 강국 사이에 '샌드위치'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중소기업이 직면한 기회와 도전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가요? 

 

오늘날 한국 중소기업이 직면한 기회와 도전에 있어 정부의 지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인큐베이팅 과정과 해당 부문의 미래 잠재력을 고려할 때 업계의 현재 관련성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세제 혜택, 연구 개발 지원, 학계, 정부 부처 및 연구 센터 간의 협업 촉진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여 산업 번영의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정부 연구 자금을 기업 지원에 할당하여 중소기업이 기회를 포착하고 히든 챔피언이 될 수 있는 균형 잡힌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은 칭찬할 만한 일입니다. 

 

당사는 지원 정책을 활용하고 한국 중소기업의 성장에 동참함으로써 이러한 변화의 여정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한국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공급 부족과 2019년 일본의 반도체 소재 및 장비 수출 제한 조치 등 일련의 공급망 혼란을 겪었습니다. 그 결과 한국 정부와 업계는 독립적이고 탄력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을 국가적 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한국은 국내 공급망 구축에 얼마나 성공적일까요? 

 

한국은 지정학적 이점과 일본, 대만, 중국, 미국과 같은 국가와의 강력한 관계를 활용하여 국내 공급망을 발전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과거에는 일본으로부터 소재, 부품, 장비를 수입하는 데 의존했지만, 국내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일 간의 정치적 긴장은 초기 품질 격차에도 불구하고 지속 가능한 자급자족을 향한 전략적 전환을 촉발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인내심을 발휘해 점진적으로 국내 생산 품목을 도입함으로써 공급업체 리스크를 줄이고 기술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기술 부문에서는 아직 개선의 여지가 남아있지만, 공급 리스크가 감소하고 과거 독점적이었던 공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일본 기업이 차지했던 시장 점유율의 일부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향후 5년 동안 한국 산업이 어떻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우리는 변화하는 역학 관계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탄력성을 강화하는 것을 운영 사고방식의 필수 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일본발 부품 부족과 같은 도전에 좌절하지 않고 이를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활용하여 역량을 강화하고 제조 생태계를 통합했습니다. 

 

한국은 자립과 회복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견고하고 독립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취약점을 강점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역동적인 글로벌 시장에 맞서 자립과 회복력을 갖추기 위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성공을 위한 입지를 다지고 한국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며 번영하는 미래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발생한 심각한 칩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TSMC, 인텔과 같은 주요 파운드리 업체들은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신속하게 진행했습니다. 파운드리 투자에 크게 의존하는 기업으로서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가고 있으며, 칩 생산의 급증을 활용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실행하고 있나요? 

 

반도체 산업용 진공 펌프 제조업체인 LOT VACUUM은 칩 생산량 급증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반도체 수요 증가는 곧 진공 펌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집니다. 

 

특정 반도체 공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제품 라인을 확장하고 전 세계적으로 시장 입지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발전 산업과 2차 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R&D에 투자하고, 기술 발전을 주도함으로써 번창하는 이 업계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혁과 달성한 주요 이정표에 대해 소개해 주시겠어요? 

 

당사는 2002년 독일의 저명한 기업 라이볼드 베큠(Leybold Vacuum)으로부터 건식 진공 펌프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2003년에는 정부의 "성장 동력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건식 진공 펌프를 성공적으로 국산화하여 자체 모델인 HD 펌프를 출시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로서의 역할과 함께 당사의 꾸준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2005년에는 창업 4년 만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2007년에는 독일의 유명 진공 펌프 제조업체와 태양광 발전용 진공 펌프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기술 역수출을 통해 전 세계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2019년에는 경기도 오산에 통합 사옥을 설립하여 역량을 집중하고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ESG 경영에 전념하여 연평균 20%의 꾸준한 성장을 달성하고 있으며 진공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과 인재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엘오티베큠은 차세대 운송 및 친환경 에너지와 같은 신흥 산업에서 기회를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귀사의 주요 경쟁 우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주요 경쟁 우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저는 엘오티베큠이 속도와 대응력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100년 전에 설립된 경쟁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2년 만에 자체 모델을 개발하고 설립 4년 만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등 단기간에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고객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신속한 대응과 현장 수리가 가능하여 탁월한 고객 서비스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의 기술 발전에 발맞춘 맞춤형 설비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점 스크류 기술을 활용하여 열악한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자회사인 LOT CES의 플라즈마 전처리 시스템(PPS)과 같은 특수 장치를 통해 부산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에너지 절약 기술, 극한 온도에서의 내식성 향상, 정전 대응 강화, 주변 장치와 통합 제어 펌프 개발에 중점을 두고 혁신에 전념할 것입니다. 


소형화의 필요성에 따라 산업이 복잡한 3D 4D 통합으로 이동함에 따라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다양한 공정과 재료는 고유한 진공 및 저감 과제를 제기합니다. 예를 들어, 프런트 엔드 공정에서 원자층 증착(ALD)과 같은 새로운 증착 기술을 사용하면 진공 장비 내에서 응축과 부식이 발생하여 생산성이 저하되고 에너지 및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이 귀사의 R&D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ALD 공정은 반도체 제조의 지속적인 변화를 잘 보여줍니다. 칩 크기가 작아지고 집적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 공정은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되며 더 많은 유해 부산물을 생성합니다.


하지만 전 세계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로서 우리는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더 작고 친환경적인 시설과 장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 간의 충돌은 도전 과제이지만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 도전을 극복하고 업계에서 새로운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펌프 크기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고유한 소재를 연구하는 등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만의 과제가 아니라 업계 모두가 직면한 과제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협업과 공동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앞으로 귀사의 성장은 어디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이 답변이 인터뷰 전체를 요약하는 것이겠습니다. 저희 비즈니스 운영은 두 가지 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당사의 접근 방식은 청정 제조 환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진공 기술의 근본적인 역할을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반도체를 넘어 태양광, 핵융합과 같은 청정에너지 분야는 물론 2차 전지, 하이퍼튜브 등 차세대 운송 분야에서도 유망한 기회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눔 시티와 같은 프로젝트는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기회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에서의 전략적 확장을 통해 진공 기술을 크게 발전시키고 있으며, 오스틴에 대한 계획은 번창하는 북미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두 번째 접근 방식은 진공 펌프를 반도체 장비의 필수 구성 요소로 통합하여 업계에서 진공 펌프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진공 펌프를 반도체 생태계에서 필수적인 구성 요소로 간주하여 관련 산업을 전문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을 촉진하기 위해 최근 당사의 비전과 일치하는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움직임은 우리의 사업 범위를 넓히고 역량을 강화하여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고객의 요구와 요청은 지속적으로 복잡하고 까다롭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열악한 조건에서 힘든 공정이 수반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강력한 화학 물질을 처리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견고한 진공 펌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객이 환경을 고려한 솔루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친환경성을 우선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더 작고 에너지 효율적인 펌프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능력은 회사의 미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